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Care

다이어트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 할까? - 유청단백질의효능

단백질이 우리몸에서 하는 일은 단순히 머리카락이나 근육을 만드는것이 아니라 정말 다양합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다이어트를 할 때 왜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지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 하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할때 왜 근육을 만들어야 할 까요?





근육은 대식가 이기때문입니다.

근육이 대식가? 근육이 밥을 먹나요? 맞습니다.


여려분은 이미 지방1kg과  근육 1Kg은 면적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렇듯 지방과 근육은 같은 무게여도 차지 하는 비율이 다릅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과 근육은 소모하는 에너지도 다릅니다.


지방과 근육도 모두 작은 세포들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방세포와 근육세포는 미토콘드리아라는 것의 수가 다릅니다.


미토콘드리아 너무 어렵니다요?

쉽게 말하면 미토콘드리아는 모든 세포안에 다 있는것인데 이녀석들이 우리 몸에서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것이에요




그럼 감이 조금 오시나요?

맞아요 지방세포에는 미토콘드리아가 조금 있고 근육세포에는 미토콘드리아가 많이 있어요 그래서 근육이 많은 사람은 에너지를 더 많이 내고 같이 먹어도 먹은 것을 에너지로 써버리니까 살이 덜 찌겠죠


똑같이 먹고 살이 안찌는 몸을 원하시죠?







이것이 우리가 근육을 만들어야하는 이유입니다.

그럼 근육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들 헬스장을  달려 가셔야겠지요?

물론 운동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동을 한다고 해도 근육을 만들 재료가 없다면 근육이 만들어 지지 않아요


그래서 재료를 넣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단백질을 먹어야 할까요?

단백질은 크게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이 식물성단백질에 비해 고기가 흡수율이 좋아요.







단백질이 가장 많은 소안심을 기준으로 100g의 고기에는 20g의 단백질이 있습니다. 그중에 흡수율은 60% 즉 12g의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것입니다.


소안심 100g에 단백질을 겨우 12g 흡수 되는것이에요. 

그러면서 단백질 옆에있는 지방을 같이 먹으니 별로 도움이 되지 않겠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제를 찾는 이유입니다.


단백질 보충제종류도 너무 다양하죠?

보충제역시 동물성 단백질인 유청단백질(우유속에함유된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있습니다.









유청단백질은 농축유청단백질, 분리유청단백질, 가수분해유청단백질이렇게 종류가 나눠집니다.

농축유청단백질은 단백질 함량이 30~89%인 제품으로 콜레스테롤이나 지방, 유당이 들어있습니다.

분리유청단백질은 단백질 함량이 90~94%인 제품으로 약간의 우유맛은 남아있고 유당안으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가수분해 유청 단백질은 단백질 함량이 95%인 제품으로 소화가 잘 되도록 펩타이드형태로 잘게 만든 제품입니다. 그래서 가격이 비싼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이 있기 때문에  유청단백질을 고르고자 하는 분들은 잘 확인을 하고 선택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저품질의 유청단백질은 장의 환경을 망가지게 하기 때문에 더욱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럼 식물성단백질 보충제는 어떨까요?

식물성 단백질 보충제는 콩으 주원료고 만드고 있기때문에 콩이 유전자 콩은 아닌지 이왕이면 유기농으로  재배한 콩인지를 확인 하시는 것이 좋고 콩은 고기나 우유보다 흡수율이 더 낮기때문에 이런 문제를 개서 해서 단백질 흡수율을 높힌 단백질 보충제를 고르시는것을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너무 중요하고 좋다고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특히 신장기능이 떨어지시는 분들이라면 신장에 무리가 되기때문에 적정량을 드셔합니다.


단백질보충제를 드셔도 일반 식품으도 단백질을 같이 먹어주세요. 단백질로만 봤을때는 보충제 합량이 높은것이 사실 이지만 우리 몸은 1+1=2 같은 수학적인 시스템이 아니잖아요 식품에서 섭취하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우리몸에서 하는 일이 엄첨 많고 또 그런것들이 살을 빠지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잘 알고 찾아서 먹되 너무 한가지에만 의존해서 드시지는 마세요.